2016년 6월 22일 수요일

(1) 라즈베리 파이란?

"도대체 라즈베리 파이가 뭔데 사람들이 쓰는거지?"라고 물으신다면, 그냥 정말 간단하게 말해서 (복잡하기 말하면 서로 힘들잖아요 :) )

- 리눅스가 돌아가는 작은 컴퓨터인데
- 진짜 컴퓨터보다 일단은 싸고(중요하지용)
- 조그맣고,
- 그리고 조그만 센서 등의 하드웨어를 달기 편하드라.

정도의 특징이 있습니다. 즉, 센서 등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처리하려고 하는데 싸고 작고 센서들과 연결하기 쉬운 그런 작은 컴퓨터입니다.

라즈베리 파이 공식 홈페이지 (https://www.raspberrypi.org/)에 가보면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우리는 귀찮으니까 나중에 살펴보도록 합시다.

먼저 우리가 쓸 라즈베리 파이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. 컴퓨터처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요. 요새는 최신 제품인 라즈베리 파이 3 B, 혹은 그보다는 전에 출시된 라즈베리 파이 2 B를 많이 씁니다. 둘의 스펙은 공식 홈페이지의 프로덕트 페이지(https://www.raspberrypi.org/products/)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. 우리는 귀찮으니까 "둘 중에 뭐사야되요?" 라고 물으면 둘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.

- 라즈베리 파이 3가 속도가 조금 빠릅니다. 하지만 우리가 할 프로젝트에는 라즈베리 파이 2도 충분히 빠릅니다.
- 라즈베리 파이 3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내장하고 있습니다. 즉,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USB에 끼워쓰는 우리가 흔히 부르는 동글이라는 녀석을 사서 끼우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지요.

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라즈베리 파이 3가 약간 비싸긴 하지만 그냥 속편하게 사시는게 훨씬 이득인 것 같습니다.
(제로는 좀더 작은 놈인데 얘는 나중에 다루게 될 것이구요. 다른 녀석들은 구형들이여서 파는 곳도 잘 없을 거에요.).

여러 전자기기 관련 쇼핑몰이나 오픈마켓에서 살 수 있는데요. 오픈마켓에서는 여러가지 옵션을 팔고 있는데 꼬옥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.

- 라즈베리파이 3 본체
- MicroSD card 및 어댑터( 컴퓨터로 MicroSD card에 뭘 받아 넣어야 되서 어댑터가 필요해요. 용량은 8GB 정도만 되도 상관없어요)
- 마이크로 USB 전원 (일반 핸드폰 충전기도 되요.)
- HDMI 케이블 (모니터나 TV에 연결하기 위해)
- 마우스, 키보드 (초반 설정을 위해 필요한데 나중에는 원격으로 할거에요.)

혹여나 라즈베리파이 2를 사신다면 USB WIFI 동글이 필요합니다.

위에 있는 것들을 구매하시면 이제 라즈베리 파이를 세팅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구비한 것이구요.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필요한 것들을 더 구매할 거에요 :(

다음 글에서 라즈베리 파이를 어떻게 세팅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!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